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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족을 뜻하는 동이(東夷)는 오랑캐가 아니다.

  • 써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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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15

황제헌원의 후예들(이하 지나족)은 배달의 자손인 우리를 동이(東夷)라 불렀다. 원래 이족(夷族)이란 지나족을 사방에서 둘러싸고 있는 배달민족 전체를 나타냈다. 마치 동쪽에 있었던 동이만이 우리 민족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서쪽과 남쪽과 북쪽에 살던 민족은 우리와 전혀 상관없는 이민족(異民族)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족夷族=동이東夷+서이西夷+남이南夷+북이北夷)


그리고 지나족이 천하의 중심에서 중국대륙 전체를 호령하고 있었고, 그 변방에 동이(東夷), 서융(西戎=西夷), 남만(南蠻=南夷), 북적(北狄=北夷)으로 불리는 오랑캐들이 살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리고 당시 오랑캐들은 만리장성 밖에서 야만인처럼 무리지어 살고 있었던 것으로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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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그만 중국을 사방에서 둘러싸고 있는 배달/조선의 자손들.


당시 지나족들은 섬서성 서안 일대 또는 하남성 황하 주변의 극히 제한된 작은 영토에서 살고 있었고, 나머지 사방팔방의 전 중국대륙은 배달의 자손인 이족(夷族)들이 살고 있었다. 지나족들은 작은 가운데 땅에 산다 해서 중국(中國)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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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경대학 교재에 그려진 하나라 때 형세도: 하나라는 사방으로 이족에게 둘러싸여 있다.

*夷란 글자의 원래 뜻은 오랑캐가 아니다

<환단고기 태백일사 신시본기>에 따르면,
“치우천왕의 등극으로 구야(九冶 : 제철소)를 만들어 동과 철을 채취하고 철을 단련함으로서 도극(刀戟)과 대궁(大弓)을 만들고 사냥과 전쟁의 무기로 삼았다. 신(神)으로부터 멀리 바깥에 있는 족속들(지나족)은 큰 활(大弓)에 대한 두려움이 아주 커 소문만 듣고도 간담이 서늘한 지 오래되었다. ”

지나족은 우리 종족을 가르쳐 이(夷)라고 했다. <설문 說文>에 “이(夷)는 큰 대(大)와 활(弓)로부터 나온 글자로 동쪽에 사는 사람”이라 함이 이것이다.


중국사료에는 동이족을 어떻게 보았을까?


1. 먼저 중국의 최고 자전인 <설문해자>에서 이(夷) 자字를 찾아보았다.

한문원문 <夷>
【東方之人也 從大從弓
各本作平也從大從弓東方之人也淺人所改耳今正 韻會正如是羊部曰
南方蠻從筮 北方狄從犬 西方羌從羊 西南人焦僥從人 蓋在坤地頗有順理之性
惟東夷從大大人也 夷俗仁仁者壽有君子不死之國 按天大地大人亦大大象人形而夷篆從大
則與夏不殊夏者中國之人也 從弓者肅愼氏貢 矢石 之類也 出車節南山桑柔召旻傳皆曰夷平也
此與君子如夷 有夷之行降福 孔夷傳夷易也同意夷卽易之假借也 易亦訓平 故 夷爲易也
故孔子曰 道不行 吾欲之君子不死之國九夷 承孚 浮於海 有以也
節南山一詩中平易分釋者各依其義所近也風雨傳曰夷悅也者平之意也
皇矣傳曰夷常也者謂夷卽 之假借也凡注家云夷傷也
者謂夷卽痍之假借也周禮注夷之言尸也者謂夷卽尸之假借也尸陳也其他
訓釋皆可以類求之.

- 중요한 부분만 번역-


夷(이)는 동방의 사람을 말한다. '大(대ㆍ위대함)' 에서 유래하였으며 또한 '弓(궁ㆍ활)'에서 유래하였다. 만물은 대개 그 땅에 순응하고 있는 것으로서 자못 그 땅의 이치에 따르는 품성을 지니고 있는데 오직 동이(東夷)만이 대(大)를 따르는 대인(大人)들이다. 동이인(東夷人)의 풍속은 어질고, 어질면 장수하므로, 동이(東夷)에는 "군자가 죽지 않는 나라"(君子不死之國)가 있다. 생각건대, 하늘은 크고 존귀하며 땅도 크고 존귀하며 사람 역시 크고 존귀한 것이다. "크고 존귀함"을 나타내는 "大"자는 사람의 형상을 본 뜬 것인데, "이(夷)"자의 옛 글자는 "大"자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렇듯이 군자(君子)는 동이인(東夷人)들과 같은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고, 동이인(東夷人)들처럼 행동하면 복(福)을 받는다. 진리를 뜻하는 易(역 또는 이)자는 夷(이)자에서 나온 같은 뜻의 글자다. 동이인(東夷人)들이 진리대로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자가 "(여기에선) 도(道)가 행해지지 않으니 나는 군자가 죽지 않는 나라인 구이(九夷)에 가고 싶다 (道不行 吾欲之君子不死之國九夷)"고 말하면서 뗏목을 타고 바다로 나간 것은 참으로 이유 있는 일이라 하겠다.


2. 송나라 때 범엽(范曄)이 저술한 <후한서>
[본문] 王制云:
[東方曰夷.] 夷者, 也, 言仁而好生, 萬物 地而出. 故天性柔順, 易以道御, 至有君子不死之國焉. 故孔子欲居九夷也.
《山海經》曰: [君子國衣冠帶劒, 食獸, 使二文虎在旁.]
《山海經》又曰: [不死人在交脛東 壽不死.] 在東方也.
《外國圖》曰: [去琅邪三萬里.]
[번역] 동방에 있는 사람을 "이(夷)"라 한다. "이(夷)"라는 것은 "근본이 되는 뿌리"라는 의미이고, 동이인(東夷人)들은 어질고 생명 살리기를 좋아하여 마치 만물이 대지에서 살아가는 것과 같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한 까닭에 천성이 훌륭하여 도덕(道德)이 펼쳐지기 쉬워 ‘군자가 있어 죽지 않는 나라’라 불리어지게까지 이르게 되었다. 때문에 공자는 구이(九夷)에 머무르고자 하였다.(故孔子欲居九夷也.)
《산해경 山海經》에 이르기를, "동이(東夷)의 군자국(君子國)에서는 의관을 갖추고 칼을 차고 있으며, 짐승을 키우고, 두 마리의 무늬 있는 호랑이를 곁에 두고 부린다." 또 "죽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라고 하였다.
《외국도 外國圖》에 이르기를, "낭야에서 삼만리 떨어진 곳에 있다." 하였다.


3. 공자의 7대손 공빈이 쓴 <동이열전(東夷列傳)>
동이열전 전문《東夷列傳 全文》 東夷列傳 (註 檀奇古史 附錄)
東方有古國 名曰東夷 星分箕尾 地接鮮白 始有神人 檀君 遂應九夷之推戴而爲君 與堯병立 虞舜 生於東夷 而入中國 爲天子至治 卓冠百王
紫府仙人 有通之學 過人之智 黃帝受內皇文於門下 代炎帝而爲帝, 小連大連 善居喪 三日不怠 三年憂 吾先夫子稱之, 夏禹塗山會 夫婁親臨 而定國界,
有爲子 以天生聖人 英名洋溢乎中國 伊尹受業於門 而爲殷湯之賢相
其國雖大 不自驕矜 其兵雖强 不侵人國,
風俗淳厚 行者讓路 食者推飯 男女異處 而不同席 可謂東方禮儀之君子國也,
是故 殷太師箕子有不臣於周朝之心 而避居於東夷地 吾先夫子 欲居東夷 而不以爲陋, 吾友魯仲連亦有欲踏東海之志 余亦欲居東夷之意
往年賦觀東夷使節之入國其儀容有大國人之衿度也, 東夷蓋自千有餘年以來 與吾中華 相有友邦之義 人民互相來居往住者接踵不絶, 吾先夫子 以東夷不以爲陋者 其意亦在乎此也, 故余亦有感而記實情以示後人焉 魏 安釐王 十年 曲阜 孔斌 記 (字 子順)


[번역] '동방에 오래된 나라가 있는데 동이(東夷)라 한다. 훌륭하신 분인 <단군>이 계셨는데 구이(九夷)의 추대를 받아 임금이 되셨다. 요임금 때의 일이다. 순임금은 동이에서 태어나 중국으로 와서 임금이 되어 훌륭한 정치를 하였다. 동이(東夷)에는 자부선인(紫府仙人)이라 하는 훌륭한 분이 계셨는데 '황제헌원'이 문하에서 내황문(內皇文)을 배워와 '염제신농'의 뒤를 이어 중화의 임금이 되었다. 하나라 우임금의 '도산회의'에 동이의 '부루(2세 단군)'께서 친히 와주셔서 나라의 경계가 정해졌다. 동이인 '유위자'는 하늘이 내신 성인인데 그에게서 '중국'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이윤'이 그 문하에서 배워 현명한 신하가 되었다. (주: 중국이라는 말이 나온 유래를 설명)
동이는 그 나라가 비록 크지만 남의 나라를 업신여기지 않았고, 그 나라의 군대는 비록 강했지만 다른 나라를 범하지 않았다.
풍속이 순박하고 후덕해서 길을 가는 이들이 서로 양보하고, 음식을 먹는 이들이 먹는 것을 서로 양보하며, 남자와 여자가 따로 거처해 함부로는 섞이지 않으니, 가히 동쪽에 있는 예의를 아는 군자의 나라(東方禮儀君子之國)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은나라 기자(箕子)가 주나라 신하가 되지 않고 동이 땅으로 갔고, 나의 할아버지 공자(孔子)께서 동이(東夷)에 가서 살고 싶어 하셨다. 나의 벗 노중련 역시 동이로 가고 싶어한다. 나도 역시 동이에 가서 살고 싶다. 예전에 동이의 사절단이 온 것을 보니 대국의 사람(大國人)다운 모습이었다. 동이는 대강 천년이상 전부터 중화와 우방이었다. 사람들이 서로 왕래했다. 위나라 安釐왕 10년 곡부에서 공빈 씀.'


위 세 가지 기록에서 보듯이, 당시 공자는 자신의 나라가 어지러워 도가 행해지지 않자 군자가 살고 있는 죽지 않는 나라(君子不死之國)인 구이(九夷)에 가서 가고 싶다고 했고 실제로 뗏목을 타고 나갔던 것이다. 동이(東夷) 뿐만이 아니라, 서쪽의 융족(戎族)은 글자 그대로 창과 갑옷 곧 무기를 나타내는 싸움에 능했던 서쪽 사람들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원래 남쪽의 만족(蠻族)은 아래의 虫(벌레 훼) 글자에서 보듯이 벌레가 많은 따뜻한 지역의 사람들을 지칭하여 남쪽 종족에게 붙여진 이름이었다. 북쪽의 적족(狄族)은 주로 사냥개를 몰고 다니며 사냥하고, 짐승을 잡은 뒤에는 불을 피워 추위도 피하고 사냥한 고기를 익혀먹는 북쪽 사람들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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